홍삼효능 인삼효능 차이 구별하기
기능 식품 중 우리가 일반적으로 최고를 꼽자면 인삼과 홍삼일 것이다. 인삼과 홍삼은 같은 것일 수도 있고, 다른 것일 수도 있다. 인삼을 증기로 쪄서 약효가 더 좋다는 홍삼을 만드니 같은 것이라고 하기도, 다른 것이라고 하기도 애매하다. 하지만 엄연히 다른 상품으로 취급하고, 값도 많은 차이가 나니 별개로 봄이 타당할 것 같기도 하다.
인삼과 홍삼은 몸에 좋다고 익히 들어와서 그 효능을 굳이 말할 필요는 없을 것도 같다. 그러나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도 아니기에 한 번쯤 그 효능을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그리고 특히 인삼보다 홍삼이 좋다고 하는데 어떻게 좋은지 그 효능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은 더 유익할 것 같다.
인삼과 홍삼의 효능은 주성분인 사포닌에 의한다고 할 수 있다. 사포닌은 인삼 외에 콩을 비롯하여 우리가 일상으로 먹는 식품에도 많이 있지만,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다른 식품의 것과는 다른 구조를 띄고 있다고 한다. 인삼에만 존재하는 사포닌으로 진세노사이드가 있는데 이 성분으로 인해 다른 사포닌과 다른 특별한 효능을 지닌다고 한다.
인삼과 홍삼은 대체적으로 공통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주요 효능을 열거해보면 다음과 같다.
인삼과 홍삼의 주요 효능
1. 혈액순환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해 피를 맑게 하고 혈관수축을 막아줌으로써 혈액 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
2. 항암 면역력 증가 효과
진세노사이드 성분은 암세포 생성을 강력하게 억제한다. 또한 항암치료의 부작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노화방지
말토오소성분이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여 노화를 방지한다.
4. 갱년기 증상 개선
난소 조직에 혈류량을 증가시켜 내분비기능을 높여주어 갱년기로 인한 안면홍조나 불면증을 개선해준다.
5. 간 보호
음주 시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여 빠르게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춤으로써 간을 보호한다.
6. 독성 제거
신체의 각종 노폐물과 독성을 제거해준다.
이 외에도 기억력 향상, 항산화효소의 작용으로 항염증에 효능이 있고, 피로해소, 체력증진, 당뇨개선, 폐 보호해준다고 한다.
출처 : 한약재감별도감
홍삼과 인삼의 차이점
홍삼과 인삼의 차이점은 다음의 3가지를 들 수 있다.
1. 독소 제거
인삼을 증기로 쪄서 홍삼을 만드는 과정에서 인삼에 있는 독성이 제거된다. 그런데 이것은 설득력이 별로 없는 것 같다. 모든 식물은 적든 많든 독성이 있으며, 우리가 먹는 식물의 독성은 열을 가하면 제거되거나 완화되는데 고사리 같은 것를 삶아서 먹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리고 홍삼을 만들기 전의 인삼이 독성이 있으서 먹을 수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2. 홍삼은 수삼이나 다른 인삼보다 많은 종류의 사포닌이 들어있다. 인삼에는 50 여종의 사포닌이 존재한다과 하는데 홍삼에는 인삼 등에 없는 더 많은 사포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3. 홍삼에는 백삼에 없는 항산화 작용 성분인 말톨과 다양한 아미노산, 유기지방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이는 홍삼 제조 과정에서 주요 약리 작용을 하는 진세노사이드의 화학구조가 변하여 생기는데, 이때 항암·항당뇨·항산화·간 기능 해독 성분·중금속 해독 성분 등 수삼에는 없거나 함유량이 극히 미미했던 성분 10여 가지가 새로 생겨나거나 기존의 함유량이 몇 배로 커진다고 한다.
결국 홍삼과 인삼의 효능의 차이점은 증기로 홍삼을 만드는 과정에서 유용한 사포닌 량이 증가하고, 인삼에는 없는 10여 가지의 성분이 새로 생겨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함량 증가가 실질적으로 어떤 약리 작용을 하는지에 관하여 일반인들이 알 수 있는 데이터를 제시하지는 않는 것 같다.